■ 모델링
☞ 실세계 물리현상을 특정 목적에 맞춰 이용하기 쉬운 형식으로 표현하는 일 의미
▶ 개념 모델링 (Conceptual Modeling)
- 실세계 문제에 대한 모델링이 SW 요구사항 분석 핵심
- 문제 도메인의 엔티티들과 그들의 관계 및 종속성 반영
▶ UML (Unified Modeling Language)
- 객체 지향 SW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, 시각화, 문서화 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 통합해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
■ UML 특징
□ 가시화 언어
□ 구축 언어
□ 문서화 언어
□ 명세화 언어
■ UML 구성과 내용
□ View
□ Diagram
□ 모델요소 (Model Element)
□ General Mechanism
■ UML 다이어그램 종류별 설명
□ 구조적 (Structural) 다이어그램
> Class
> Object
> Component
> Deployment
> Package (UML 2.0에서 추가)
> Composite Structure (UML 2.0에서 추가)
□ 행위 (Behavioral) 다이어그램
> Use Case
> State
> Activity
□ 상호작용 (Interaction) 다이어그램
> Sequence
> Conmmunication
> Interaction Overview
> Timing
■ 클래스 다이어그램
- 객체 지향 모델링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방법
- 객체 멤버, 연산의 구성과 객체들과의 연관, 의존, 상속 등 정적인 관계 나타내는 UML 다이어그램
□ 클래스 구성 요소
- 클래스 명
- 속성
- 연산
□ JAVA 접근 제한자
- private
- public
- protected
■ 시퀀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
구성요소 | 설명 | 표기법 |
액터 (Actor) |
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사용자, 외부 시스템 표현 | |
활성 객체 (Object) |
메시지 상호 작용에 참여하는 대상 표현 | |
메시지 (Message) |
액터, 활성 객체 간 의사소통 표현 | |
생명선 (Life Line) |
객체 생존기간 의미 | |
제어 사각형 (Control Rectangles) |
- 객체가 활성화 되어 있는 기간 표현 - 객체가 제어를 가지고 정보 처리하거나 다른 정보 기다리고 있는 것 표현 |
■ 시퀀스 다이어그램 메시지 동작 종류
종류 | 설명 | 표기법 |
동기 (Synchronous) |
메시지로부터 전송된 임의 메시지들이 전송 완료 시 중단됨 표현 | |
반환 (Return) |
제어 흐름이 호출 활성화 객체로 반환됨 표현 | |
비동기 (Asynchronous) |
활성 객체가 응답 기다리지 않고 메시지 전송하는 것 표현 | |
평판 (Flat) |
동기와 비동기 구분 없음 |
■ 액티비티 다이어그램
- 객체 상태가 아닌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 흐름을 순서에 따라 정의
- 순서도와 모양 비슷하지만 객체 지향 모델링에 필요한 객체 행위 구체적 표현하기 위해 개선시킨 형태
- 시퀀스 다이어그램에서 표현하지 못한 객체나 시스템 역할에 대한 행위 구체적 표현 가능
구성요소 | 설명 | 표기법 |
활동 상태 (Active State) |
행위나 작업 등 활동 상태 표현 | |
초기 상태 (Initial State) |
처리 흐름 시작 지점 표현 | |
종료 상태 (Final State) |
처리 흐름 종료되는 지점 표현 | |
전이 (Transition) |
하나의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제어 흐름 표현 | |
동기화 (Synchronization) |
병렬 수행 시작되거나 모여짐 표현 | |
분기 (Decision) |
활동 흐름 조건에 따라 분기됨 표현 | |
구획면 (Swimlane) |
시스템이나 업무 담당자 역할 구분 표현 | |
신호 (Signal) |
활동 진행 중 신호 보내는 방식 표현 - 송신 신호 : 객체로 신호를 송신하여 객체 조작 - 수신 신호 : 객체에서 신호 수신하여 처리 흐름 시작 |
■ 분석 자동화 도구
1. 유즈케이스 모델 검증
▶ 유즈케이스 모델 검증
▷ 액터
▷ 유즈케이스
▷ 유즈케이스 명세서
2. 개념 수준 분석 클래스 검증
- 시스템 주요 도메인 개념을 분석 클래스로 도출 후 유즈케이스 분석에 활용하므로, 개념 수준 주요 분석 클래스를 적절히 도출 하였는지, 관련 정보가 명확한지 점검
3. 분석 클래스 검증
- 유즈케이스마다 분석 클래스 적절히 도출되었고, 제어 클래스 도출 등이 충분하고 상세하게 도출되어 클래스 역할, 클래스 간 관계, 메시지 흐름 등 확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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