▶ 개발 절차
▷ 타당성 조사
▷ 도출 (Elicitation)
▷ 분석 (Analysis)
▷ 명세 (Specification)
▷확인/검증 (Validation/Verification)
1. 요구사항 도출
- 사용자들로부터 제시되는 추상적 요구에 대해 관련 정보 식별 및 수집하여 구체적 요구사항으로 표현하는 활동
2. 요구사항 분석
- 도출된 요구사항들 간 상충 해결하고 SW 범위 파악하며 SW가 환경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분석하는 과정
- 사용자의 요구 정확하게 추출하여 목표 정하고 어떤 방식으로 해결할 것인지 결정
- 사용자 요구사항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분석하여 문서화
- SW 분석가에 의해 요구사항 분석 수행
3. 요구사항 명세
- 도출된 요구사항 분석하여 정의하는 단계
- 요구사항 명세서는 이 단계에서 작성되는 최종 산출물
4. 요구사항 확인/검증
- 사용자 요구가 정확하게 요구 사항 명세서에 기술되었는지 검토하고 베이스라인으로 설정하는 활동
*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
1. 애자일 (Agile)
- 전체 개발 단계에서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으로 요구사항 지속적으로 분석, 반영하여 배포 시간차 최소화
- SW 개발 방법에 있어 아무런 계획 없는 개발 방법과 계획이 지나치게 많은 개발 방법들 사이에서 타협점 찾고자 함
▶ 애자일 선언문 (Agile Manifesto)
- 공정과 도구보다 개인과 상호작용
- 포괄적인 문서보다 작동하는 소프트웨어
- 계햑 협상보다 고객과의 협력
- 계획을 따르기보다 변화에 대응하기
▶ 애자일 방법론 종류
▷ XP (eXtreme Programming)
▷ SCRUM (스크럼)
▷ Lean (린)
▷ Kanban (칸반)
▶ 스크럼 특징
- 협업 중심
- Sprint 수행 : 통상 30 단위 Iteration 주기
- Daily Meeting : 매일 15분 정도
- 프로젝트 관리 강조
- 포괄적 정의 및 포용
▶ 스크럼 구성 요소
▷ Sprint
▷ Product Backlog
▷ Sprint Backlog
▷ Daily Scrum Meeting
▷ Review
▷ Retrospective(회고)
▶ 스크럼 구성원별 역할
▷ Product owner
▷ Team
▷ Scrum Master
▶ Product Backlog 주요 항목
- ID, 이름, 중요도/우선순위, 추정치, 데모방식, 참고
▶ 애자일과 전통 방법론 비교
항목 | Agile 방법론 | 전통적 방법론 |
요구사항의 베이스라인 |
프로젝트 전 과정에 걸쳐 진화하는 요구사항 | 초기 요구사항에 대한 Baseline 설정 |
아키텍처 정의 방법 |
실제 기능 구현 통해 빠른 시간 내 아키텍처 실현 가능성 증명해 보이고자 함 | 모델과 사양을 보다 상세화하는 과정 통해 App 과 데이터 아키텍처를 초기에 정의하고자 함 |
테스트 방법 | 빈번한 '개발-테스트' 주기 통해 많은 시간과 비용 투입되기 전 기능 검증 | 특정 기능 구현된 이후 '단위-통합-시스템' 테스트로 확장해 나가는 방식 |
표준 프로세스 적용 |
잦은 Inspection 토대로 프로세스 유연하게 개발에 적용 | 개발 착수 전에 표준화된 프로세스 제정 중요 |
릴리즈 | 빠른 릴리즈 | BigBang 릴리즈 |
중심 사상 | 학습 중심 | 계획 중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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